본문 바로가기

2007건강모음

전립선암 식이요법 체계적으로 챙겨주세요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장기인 전립선은 정액 생성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방광의 요도를 감싸듯 위치했으며 흡사 밤과같은 모양을 가지기도 했는데요. 남성의 상징이라 할수있는 전립선에도 암의 위험이 있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전립선 기능을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은 부근의 뼈로 전이가 쉬워서 위험인자에 속하는 연령대부터는 정기적으로 전립선 검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아직까지 이 암이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지에 관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가족력이나 고령, 인종, 생활양식 등 영향을 끼칠만한 요소들을 꾸준히 살펴주셔야 합니다.

 

 

 

전립선암을 의심해볼수 있는 여러 이상증세들을 나열하자면 소변줄기가 힘이 없고 평소보다 약해진 경우, 배뇨 뒤에도 소변이 남은 느낌이 드는 잔뇨감, 야간에 소변을 자주 보는 야간다뇨, 피섞인 소변이 나오는 경우, 발기부전 등을 살필수 있는데요. 

 

 

 

 

악성종양의 크기가 요도를 누르지 않는 정도의 작은 크기이면 대체 무증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암이 요도까지 압박을 하게 되면 배뇨에 어려움이 생기는데요. 심각하게는 소변을 아예 보지 못하는 요폐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암의 진행이 방광, 요도까지 전이가 되면 출혈로 혈뇨를 보게 되지요.

 

 

 

이같은 증상들의 원인이 되는 것중에 현대인이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 전립선암 식이요법은 동물성 지방이 많은 육류 섭취와 건강을 침해하는 식습관들을 꼽을수 있겟습니다. 그리고 잦은 알콜 섭취도 문제가 되는데요. 전이성이 높은 암이기 때문에 이를 막아주는 항암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시면서 치료효과가 높아질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항산화물질로 분류되는 라이코펜 성분은 토마토, 수박이 대표적인데요. 몸 속의 세포들의 기능을 악화시키는 활성산소 제거에 용이하고 세포가 빠르게 증식하는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식품들은 열을 가하여 조리해 섭취하는것이 효과를 높일수 있는데요.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분리가 되면서 흡수력이 30% 이상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토마토를 설탕에 찍어 먹으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가 파괴되어 충분한 영양섭취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또 다른 추천음식으로는 마늘이 있는데요. 전립선 세포가 변이되는 과정을 막아주는 알리신 성분이 마늘에 매우 풍부합니다.  

 

 

 

 

이밖에도 콩으로 만드는 두부, 된장이나 녹황색 채소인 시금치, 당근, 호박같은 음식도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사요법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지방식에 속하는 유제품이나 붉은색 육류, 가공육류 등은 암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게 되니 이러한 식품들은 피하고 건강한 식재료와 함께 유산소 운동, 충분한 수면을 꾸준히 챙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