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7건강모음

백혈구 수치 올리는 방법 이렇게 알아두세요

 

 

백혈구수치가 떨어지면 인체의 면역력을 관리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혈구 전체에서 1%를 점유하고 있는 백혈구는 혈액 사이에서 세균에 감염되는것을 막고 유해물질들에 대응하면서 몸 속을 보호, 관리하는데요.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세포인 백혈구는 전신에 걸쳐 분포 중에 있습니다.

 

 

 

 

건강한 혈관을 지니고 있으면 그만큼 백혈구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면역력을 높이기가 수월한데요. 백혈구의 생성은 조혈모세포라는 골수 속 세포에서 이뤄지게 됩니다. 세포가 성장하면 혈액으로 옮겨지게 되는데요. 이 세포들은 다섯가지로 세분화하며 각각 호중구, 호산구, 림프구, 호염기구, 단핵구로 나눠집니다.

 

 

 

 

이중에서 호중구는 가장 대응력이 빠른 특징을 지니는데요. 세균과 박테리아의 활동에 빠른 속도로 대항하여 이를 방어하게 됩니다. 여기서 백혈구가 줄어드는 현상은 곧 호중구 수치가 줄어드는것을 뜻하는데요. 백혈구 수치 올리는 방법을 이해하고 면역력을 위해 꾸준히 실천한다면 다른 질병에 노출될 우려가 줄어들거예요. 

 

 

 

 

백혈구 수치가 기준한 정상수치보다 낮은 경우에는 백혈구감소증이라고 정의하는데요. 이는 일시적인 환경적 변화에 의해서도 나타나지만 금방 회복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과로에 노출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에는 백혈구 개체가 줄어들게 돼요.

 

 

 

 

또한 잘못된 식습관이 이어져 백혈구 생성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그만큼 백혈구 개체 수가 감소하게 되는데요. 백혈구 수치 올리는 방법으로 식생활을 개선하여 영양소를 골고루 얻는것이 기본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항암치료를 받거나 약물 치료를 지속적으로 할때도 백혈구가 감소할수 있는데, 이때도 면역체계 관리를 위한 식이요법으로 건강을 관리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백혈구 개체가 줄어들면 38도 이상의 높은 고열과 오한, 인후통, 구내염, 호홉곤란, 부어오름 증상이 발생할수 있는데요. 보통의 바이러스, 세균에 감염됐을 때 증상과 비슷하지만 기본적으로 면역체계가 불안정하므로 지속적인 감염을 방어하기 위한 식단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외출후에 손발을 깨끗이 씻는 등의 위생관리도 꾸준히 해주셔야 하는데요. 비타민B가 풍부한 과일인 바나나는 몸 속에 남아있는 독소를 빼내는데 좋고 칼륨 수치가 낮을때도 섭취해서 스트레스를 해소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을 관리하는데도 용이하기 때문에 면역상태를 개선시킬수 있지요.

 

 

 

또한 백혈구를 생성하는 골수의 건강을 위해 섭취해야 하는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녹색채소도 알아두시면 좋은데요. 칼슘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성분이 다양해서 인체의 영양균형을 맞추는데 매우 중요한 음식들입니다. 이밖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 아연 함량이 높은 굴과 같은 식품도 도움이 되니 잊지말고 고른 식단 챙겨주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