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7건강모음

췌장암 4기 생존율 다스리는 식단 챙겨요

 

암 중에서도 생존률이 낮고 완치가 어려운 암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췌장암이 여기에 속하는데요. 위치가 깊어서 이상증세를 빨리 알아채기가 어렵고 수술 또한 어려워서 췌장암 4기 생존율은 희망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조기발견이 늦어서 진단 시점이 3기나 4기인 경우도 많구요.

 

 

 

 

그래서 초기의 진단을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시면서 예방이 되도록 노력하시는것이 좋고 원인이 되는 낭종이나 기타 췌장질환의 발생을 서둘러 치료하셔야 합니다. 아직까지 암의 원인이 알려진것은 아니지만 크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을 세분화해보면 지나친 흡연이나 음주, 고지방이나 고칼로리 식단, 커피의 과다 섭취 등이 있고 직업적 요인으로 벤젠과 같은 화학물질을 다뤄야 하는 경우에도 발병위험에 놓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만성췌장염이 장기간 발병했을때에도 이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해마다 췌장암이 발병하는 환자수가 증가하는 추세여서 항상 이상증세를 주의깊게 살피시는것이 췌장암 4기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췌장암 3기 이후부터는 복부의 통증이 심화되어 나타나게 되는데요. 90% 이상의 일반적인 이상증세로 보여지니 지체하지 않고 진단받는것이 좋겠습니다.

 

 

 

 

췌장암이 가지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에는 황달이 있는데요. 초기를 넘어선 이후부터는 황달, 피부 가려움, 붉은색 소변, 구토, 오심, 소화의 어려움, 체중감소, 식욕저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체중이 짧은 기간 내에 10kg까지 줄어들기 때문에 이상증세로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세요.

 

 

 

 

수술적 치료로는 완치 가능성이 크지만 췌장암 말기의 경우에는 수술이 어려운 케이스도 있어 항암치료와 같은 요법에 비중을 두게 됩니다. 따라서 환자의 체력과 면역력을 강화할수 있는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시고 열량만 높은 고칼로리식의 식습관은 개선해주시기 바랍니다.

 

 

 

 

금주, 금연을 꾸준히 실천해주시고 그동안 육류 위주의 식생활을 한 경우라면 대폭 개선해서 제철에 맞는 과일, 채소를 적정량에 맞게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음식을 조리할때 소화가 편하도록 부드러운 식감으로 만든 식사를 해주시고 1일 섭취량을 따르되 식사 횟수는 여러번에 걸쳐서 드시기 바랍니다.

 

 

 

 

간혹 열량이 부족할 떄는 과일, 견과류 등으로 간식을 섭취해서 챙겨주시고 기름지지 않는 살코기와 계란, 두부와 같은 단백질 식품을 잊지말고 드시기 바랍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아서 조리하는 음식은 약해진 췌장 기능에 부담이 되므로 피해주시고 커피, 녹차, 향신료가 들어간 식품 또한 섭취를 제한하여 회복에 어려움이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