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5건강모음

혈소판 감소증 원인 개선하는 좋은음식 살펴요

혈소판 감소증 원인 개선하는 좋은음식 살펴요

 

 

 

체내에서 혈소판 개체 수가 감소하게 되면 가장 먼저 발생하는 증상은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것인데요. 혈소판의 기능이 지혈작용인 것을 안다면, 혈소판 감소증 원인을 서둘러서 찾아 개선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길입니다. 혈소판은 뼈 속에 있는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혈액세포인데요.

 

 

 

적혈구의 5분의 1만큼 아주 작은 크기이며, 혈액 내에서 10~30개의 적혈구에 혈소판 1개가 있는 비율로 혈소판 개체가 존재하게 됩니다. 혈소판을 포함한 모든 혈액세포들은 생명이 유지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들인데요.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하면 출혈이 지속되는 것과 같이 잇몸 염증, 멍도 잘 생기게 됩니다.

 

 

 

혈소판 감소증 원인은 외부 자극에 혈소판이 파괴되거나 비장에 쌓여있는 경우, 혹은 혈소판 생산이 감소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이같은 혈소판 감소증세는 여성에게는 질 출혈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과다출혈이 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와 꾸준한 관리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과정에 있는 환자들이나 면역체계가 좋지 않은 경우,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약물에 노출되는 것으로도 혈소판 감소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혈소판 감소증 원인에 놓여진 경우에는 몸 속의 영양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식생활을 잘 챙겨주셔야 하는데요.

 

 

 

 

혈소판 감소증은 간, 비장 이상, 면역질환, 골수 문제 등 건강이 악화된 부분이 어느곳이냐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원인질환을 치료하거나 스테로이드 치료, 백혈병, 골수이형성 증후군 치료 등 환자 상태에 맞는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혈소판 감소증 원인에 맞는 식단도 좋은음식으로 설계해주시고 꾸준히 드시면 치료를 더욱 원활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체중감소가 있는 환자의 경우라면 환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열량을 좋은음식으로 충분히 공급하여 주시는것이 중요한데요. 반대로 체중감소 증상이 없다면 지나친 음식섭취는 금물입니다. 항상 적정한 양의 식사를 지속하시는 것이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에 취약한 혈소판 감소증 환자의 식사 방법은 되도록 모든 음식을 잘 익혀서 드셔야 하고, 조리를 한 음식을 1시간 이내에 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먹고 남은 음식은 다시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구강에 있던 세균이 음식에 달라붙으면서 번식하기 때문이죠. 멸균처리된 깨끗한 음식을 챙겨드시는 습관을 들이시는것이 좋아요.

 

 

 

 

혈소판을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계란, 콩도 꾸준히 챙겨주시면 좋은데요. 또한 손, 구강의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낮은 면역력 상태에서 세균에 노출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고 올바른 양치습관도 지켜주시면서 혈소판 정상수치를 위해 노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