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05건강모음

갱년기에 좋은 식품 드시고 극복하세요

갱년기에 좋은 식품 드시고 극복하세요

 

 

시도 때도 없이 화끈거리면서 땀이 흐르거나 순간적으로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갱년기가 찾아온 것이 아닌지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갱년기의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여성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50세 전후로 폐경을 겪게 됩니다. 갱년기란 폐경 전후의 범위한 기간을 말하는데요.. 이 기간 동안 겪게 되는 여러 징후과 증상을 바로 갱년기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갱년기는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나며 남성은 40세 이후 정신적, 신체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갱년기는 매월 배란을 처리하던 난소가 저화되면서 기능이 떨어져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줄어들게 되면서 배란이 더이상 이루어지지 않을때를 바로 폐경이라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이런저런 초기 증상들도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는 호르몬의 분비 감소로 인하여 생리 양의 변화, 생리 불순, 폐경 안면 홍조 등의 신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 남성의 경우에는 피로감, 무기력증, 우울한 기분, 직장에서의 위치 등의 환경적인 요인과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납니다.

 

 

 

여성은 갱년기는 가장 크게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땀과 안면 홍조입니다. 안면홍조는 폐경기부터 발생하며 열감이 얼굴부터 시작해 온몸으로 퍼지게 되며 열감이 가라 앉으면서 식은땀을 흘리기도 합니다. 또한 가슴두근거림, 어지럼증 등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의욕 상실, 불안, 짜증, 기억력 감퇴, 불면증, 기분 저하, 뼈 , 근육통증, 우울증, 탈모, 체중 증가 등의 여러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연령층마다 질병을 가진 환자들도 나타나기 때문에 꼭 갱년기 특유의 증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남성의 갱년기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을 호소합니다. 또한 성적 욕구 감소, 심리적, 정신적 증상, 평소보다 예민, 불안감,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갱년기 극복을 위해 갱년기에 좋은 식품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은 석류, 칡, 쑥, 쥐눈이콩, 하수오 등이 있으며, 남성에게 좋은 음식은 토마토, 부추, 복분자, 대추 등이 있습니다.  

 

 

 

갱년기에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흡연, 음주를 삼가고,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 균형 있는 식사와 적절한 운동을 해주시는게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골다골증 예방을 위하여 고칼슘 식품을 섭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제 2의 인생을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이겨내시고 자신감을 갖고 건강하게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폐경기에 좋은 영양제 드시고 계시나요?

폐경기에 좋은 영양제 드시고 계시나요? 폐경은 여성들에게 지속되어 왔었던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걸 의미합니다. 40세 이상부터 특별한 원인이 없는 이상 1년 동안 월경이 없다면 폐경을 바로 의심할 수 있으며..

gunk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