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02 건강모음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이렇게하심돼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되는건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정상적인 혈소판 수치는 혈액 1MML당 15만개에서 40만개 인데요. 혈소판은 지혈작용을 주로 하기 때문에 혈소판 감소증이 나타나면 혈관이 손상이 잘 낫지 않아 출혈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혈소판이 낮을수록 더욱 심합니다.



또한 혈소판 수치가 정상보다 10배이상 낮으면 혈관이 손상되지 않더라도 출혈이 일어납니다. 특히 위장기관이나 중추신경계에 출혈이 심하게 일어나서 위험하게 됩니다. 또 피부나 점막에도 출혈이 생기는데요. 이 경우는 피부를 누르면 반점이 생기고 또 멍이 생깁니다. 한번 생긴, 멍이나 반점은 잘 사라지지 않구요. 



또한 혈수판수치가 낮으면 이유없이 피가 나오기도 하고 빈혈이 생깁니다. 이렇게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이유를 파악해서 양을 투여하거나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또 혈소판 수치가 정상인 수치보다 10배 이하라면 수혈을 진행합니다. 혈소판이 낮아지는 이유는 선천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후천적으로 장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약이나 화학물질에 노출이 되어서 혈소판이 낮아지기도 하고요. 혈액에 대한 질병이 생기거나 감염 질병이 생겼을 때 혈소판의 감소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혈소판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혈소판 생성이 감소되고 혈소판이 파괴되고 소모량이 증가해서 혈소판이 혈관밖으로 빠져나와 감소를 보이기도 해요. 




때문에  출혈과 빈혈 등의 증상을 보이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진단을 통해 치료를 하셔야합니다. 또 치료를 받는 중에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지켜야할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치료를 하시면서 관리하시는 게 더욱 중요하지요.  일상에서 쉽게 드실 수 있는 혈소판에 좋은 음식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혈소판이 응고와 지혈을 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되도록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일단 중요하겠고요. 비타민P, 플리페놀, 비타민K 등의 성분이 포함된 혈소판증가를 돕는 식품들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 우리가 겨울철에 드실 수 있는 귤이 있어요. 귤의 비타민 P가 모세혈관내벽청소를 돕고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또 혈소판이 낮으면 드시기 편한 음식으로 양, 미나리, 부추 등이 있어요.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좋아서 혈소판을 증가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 비타민 함량이 높은 브로콜리도 혈소판이 낮았을 때 좋은 건강식품이에요.  그래서 다른 식품들과 함께 겸해서 같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당귀, 천궁 등 어혈을 풀어주는 약재들도 좋습니다. 그리고 등푸른 생선도 비타민B6,오메가3 지방산 등이 많아서 혈관질환에 도움이 돼요. 또 해산물 중 굴도 타우린 성분이 많아서 혈액순환을 돕고, 시금치도 혈소판 형성에 도움이 되니 혈소판 건강 챙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