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07건강모음

통풍에 안좋은 음식 피해서 드세요

 

40대 이후의 남성과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서 발생이 잘되는 통풍은 혈액 속에 쌓인 요산이 요산결정체를 만들어, 관절 주변에 붙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장기간에 걸쳐 고요산혈증이 지속되면 통풍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일부 30~40%는 가족력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 건강상식은 통풍의 증상과 이와 관련된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악마가 발을 뜯는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매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고대 서양에서부터 알려진 병으로 옛날에는 주로 지배계층이었던 왕족과 귀족이 통풍이 많이 발병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이 매우 높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풍은 관절염 증상이 같이 일어나며, 전체에서 90% 이상의 통풍환자들이 엄지발가락 부근의 관절염 증상을 겪습니다. 이 통풍을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게되면 요산결정체가 콩팥 및 피하조직에 침투하여 요로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풍의 원인은 요산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함으로써 생기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 요산은 어떻게 많아지는 걸까요? 여러가지 원인을 들 수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식사를 통한 퓨린의 과다유입, 신장질환이나 암 등의 원인으로 몸 속의 요산이 다량으로 생성되거나 요산배설이 잘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통풍이 심각해지면 당뇨병, 허혈성 심질환, 고혈압, 고지혈증의 합병증 또한 일으킬 수 있어, 식생활 개선과 약물치료 등으로 조기 치료가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우선 우리가 피해야 할 통풍에 안좋은 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즐겨 마시는 술에 들어있는 알콜은 우리 몸에서 요산을 과하게 증가시키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요산을 줄입니다. 그리고 퓨린체가 많이 들어있는 등푸른 생선, 메주, 베이컨 등의 음식의 섭취도 줄여야 하죠. 되도록이면 우리몸에 도움되는 양질의 단백질을 찾아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방이 과다한 음식도 줄여야 합니다. 지방도 소변을 통한 요산배출을 억제시키므로 섭취를 금하도록 합니다.

 

 

비만인 경우 통풍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운동과 식단 조절로 하여 체중조절을 하도록 하고, 정상체중으로 만들어야 통풍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다이어트보다는 한 달 기준으로 1~2kg 정도를 조금씩 감량하여 천천히 다이어트를 해주는 게 좋아요.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은 요산배출을 원활하게 하므로 하루 2리터 기준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한번에 많이 들이키기보다 조금씩 자주 마셔주세요.

 

 

통풍환자일 경우에도 통풍에 안좋은 음식은 당연히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몸에 맞지 않는 과식도 금하셔야 합니다. 단맛이 나는 과일주스도 통풍환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과당이 함유된 과일주스는 높은 요산을 만들어 통풍 회복에 악영향을 주지요. 건강 관리를 하면서도 내게 잘 맞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올바른 건강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종합해서 보자면, 베이컨, 삼겹살, 햄 등의 지방이 많은 육류와 퓨린 함량이 많은 정어리, 고등어,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 그리고 새우, 게, 가리비같은 갑각류도 퓨린이 많이 함유돼 있어 통풍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술도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맥주는 과다한 퓨린 함량과 요산의 급격한 증가로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통풍에 좋은 바나나, 수박, 현미, 우유, 양파를 섭취하시면, 통풍 예방도 되고 통풍 관리와 재발도 막을 수 있으니 반드시 숙지하시고 앞으로도 더욱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식생활의 개선은 우리 일상생활 전반적인 흐름을 바꿔줍니다. 몸이 건강해야 매일을 건강하게 나실 수 있지요. 오늘 알려드린 건강상식으로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삶으로 바꿔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gunkang.tistory.com/1106

 

베타글루칸 많은 버섯 꽃송이버섯의 위엄

베타글루칸 많은 버섯 꽃송이버섯의 위엄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사랑하는 가족, 연인, 친구들에게 건강을 선물해야 한다면 어떤 걸 선물하고 싶으세요? 저도 오래 고민해 봤습니다. 이왕 건강을 준다면 정말 제대..

gunk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