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07건강모음

자궁내막암 수술후 관리 이렇게 해보세요

자궁내막암 수술후 관리 이렇게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임신과 출산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40주 동안 태아가 지내게 되는 공간이 자궁이죠. 자궁에 악성종양이 자라나면 이것을 자궁내막암이라고 합니다. 자궁은 자궁 입구인 자궁 경부와 자궁의 몸통인 자궁 체부로 나뉘는데요,, 자궁 체부 중에서 자궁 근육 안쪽 점막에ㅔ 생긴 암이 바로 자궁내막암이예요.

 

 

 

자궁내막암은 다른 여성암에 비해 흔하게 나타나는 암은 아니지만 예후가 좋지 않아서 잘 알아두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자궁내막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자궁내막암 수술후 관리에서 중요하게 알아둬야 할 정보를 공유해볼께요. 먼저 자궁내막암의 원인을 찾아보니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해요.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간이 길면 길수록 자궁내막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하는데요,, 초경이 빨라지고, 첫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출산율도 저조해 자녀를 많이 낳지 않으면서 자궁내막암 발병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만큼 비만관리도 철저하게 해야 하는데요,, 비만인 여성은 자궁내막암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예요.

 

 

 

지방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비만인 여성은 몸 속에 에스트로겐 농도가 높아져요. 비만인 여성의 자궁내막암 발병률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1.34배에서 2.54배 이상 높다고 하니 체중 관리는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자궁내막암의 원인 중에는 유방암 환자가 복용하는 타목시펜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유방암 환자는 자궁내막암도 주의해야 해요.

 

 

 

자궁내막암을 알 수 있는 증상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그래서 조기발견이 늦는 이유인데요,, 어느 정도 진행이 된 후에야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암 환자의 90% 정도가 비정상적인 질 출혈을 경험했다고 하니 생리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혈흔이 보인다면 즉각 검사를 받아보도록 해요.

 

 

 

자궁내막암은 2년에 한번 무료로 검진하는 자궁경부암 검사로는 확인할 수 없어요. 자궁경부암 검사를 할 때만이라도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추가해서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의 다른 암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자궁내막암으로 진단되면 종양을 제거하는 절제술을 기본적으로 시행합니다.

 

 

 

자궁내막암 수술후 관리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재발을 방지하고, 다른 장기로 전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암 수술후 관리 가장 처음은 방사선치료예요. 재발을 막고 림프절로 전이된 것을 치료하는 목적이라고 하니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아요. 삼시세끼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골다공증과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이 많은 음식과 저지방 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암 수술후 관리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난소를 함께 제거한 경우에 폐경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콩이나 두부, 두유 등의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랍니다. 오늘 정보가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https://blog.naver.com/kys2206/221561888720

 

천기누설 꽃송이버섯먹는법 알려드릴게요

천기누설 꽃송이버섯먹는법 알려드릴게요​안녕하세요. 얼마 전 유명 프로그램 천기누설에 방영된 꽃송이버...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