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암환자식단 주의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암환자식단에 대해서 알아볼까해요. 간암치료중에는 특별한 식사 변동사항은 없지만~ 치료 중에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하거나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고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식사량이 적어지면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야 나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영양의 밸런스가 중요한데요. 알아볼까요?





간암환자는 영양결핍에 걸리지 않게 영양상태를 유지하고 간암을 회복하고 또 합병증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개인마다 맞는 영양소를 섭취하여야 하는데요~ 먼저 적절한 양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과하거나 적은 양을 섭취하면 밸런스가 깨지겠죠? 그리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신경써주세요 





간암환자식단은 균형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특정한 음식에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다양하고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간암치료 때문에 식욕이 없거나 체중이 빠지더라도 식사를 더 자주 하고, 다양하게 간식을 먹으면서 영양소를 충분히 채워주도록 해야겠죠. 그러면 어떤 음식들이 영양에 도움되는지 알아볼까요




 

간암환자분들이 추천해주는 음식들 중에는 대표적으로 미역이 있어요. 미역은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간암을 극복한 환자들은 미역으로 콩국수나 미역 마늘 볶음 등 영양가 있는 재료들과 요리해서 드셨다네요. 마늘을 가열하면 항산화에 탁월한 아조엔 성분이 증가하여 미역과 마늘을 같이 섭취하면 지친 간건강에 좋아요.



 


또 간암환자식단으로 미꾸라지호박즙 이라고 많이 요리해드시는데요. 양질의 단백질을 갖고 있는 미꾸라지와 몸의 아래쪽 부분을 따뜻하게 해주는 호박이 간암에 좋은 효과를 갖고 있다고해요. 호박에는 비타민, 무기질, 항암 물질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간암에 특히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으니 자주 챙겨드시길 바랄게요.





또 추천해드릴 음식은 간암환자식단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고단백과 고열량, 고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밸런스를 유지하여 지방이 최대 48%까지 감소하기도 했다고 하니 잘 섭취해줘야겠죠? 그렇다면 고단백식품으로 뭐가 있을까요? 쉽고 편하게 드실 수 있는 대표식품은 바로 달걀이에요. 달걀은 비알콜성 지방간 해소를 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걀외에도 닭가슴살이나 콩, 두부, 흰살생선인 가자미, 돼지고기 안심 등이 고단백식품인데요. 고령의 경우는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육류보다는 생선을 섭취하길 권해요. 가자미는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탄수화물대사에 도움이되어 간의 부담을 줄여주거든요. 가자미로 맛있는 요리 해드시면 간에도 좋고 입맛도 찾으실 거 같네요~





간이 너무 안좋은 상태이면 식물성단백질인 콩이나 두부를 많이 드시길 권해요. 고단백식품을 드시되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소의 밸런스와 건강을 찾기 위함이니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건강챙기는 것에 집중하시면 간암환자에게 좋은 식단이 되실 거 예요. 다들 간암에 좋은 음식 골고루 드셔서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