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치료제에 대한 궁금증들 모아봤어요!
안녕하세요~ 해서니의혼입니다. 와 정말 날씨가 좀 따뜻해지는 것 같더니 갑자기 더 추워졌어요~ ㅠㅠ 이렇게 기온차가 커지면 병원에 감기환자로 붐빌 거 같은데요? 이럴 때일 수록 면연력을 높이고 호흡기를 지키셔야해요. 제가 오늘은 그래서 호흡기의 대표질환인 천식에 대해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려해요. 바로 천식치료제입니다.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하는 것은 대부분 유전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도 비슷한 경우인데요. 요즘은 환경적인 부분도 크게 작용해서 병원치료도 중요하구요. 평소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천식은 소아의 경우 30~40%가 자연치료되지만 성인은 치료해도 쉽게 완치가 안되어 힘들죠.
또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은 많이 동반하고 있어 호흡기질환은 동시에 치료하고 관리해야합니다. 천식치료제에는 들이마시는 천식 치료제와, 입으로 먹는 약으로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흡입제는 기관지로 신속하게 전달하기 때문에 효과가 빠른 대신 전신적으로는 흡수가 잘 안되기 때문에 부작용도 적다고 해요. 그래서 흡입제를 주로추천합니다.
그리고 흡입제 중에서도 성분마다 증상이 있을 때에 사용하는 완화제와 매일 사용해야하는 조절제가 있는데 조절제에 스트로이드는 알레르기염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니까, 잘 알고 계시어 천식치료할 때 꼼꼼히 살펴보시고 꾸준히 사용하셔서 효과를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스트로이드가 나와서 또 말씀드리자면 ! 오래 사용할 수록 부작용도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위에 말씀드렸듯이 흡입제로 사용하면 전신으로 흡수되는 양이 거의 적기 때문에 내성이나 의존성도 발생될 우려가 거의 없어요. 전문의에게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꼭 말씀드리고 천식치료제 처방을 따른다면 걱정안하셔도 되겠습니다.
또 면역치료나 한방천식치료제 등 다양한 치료방법도 많은데 한방치료같은 경우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보고는 거의 없지만, 항알레르기 성분을 추출한 약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니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으니 추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면역치료는 원인이 명확하고 폐기능이 원활할 때 일부만 시행가능하며 체질개선을 해줄 수 있습니다.
또 면역치료는 3년이상 치료하면 일부환자는 완치도 가능합니다. 또 공기가 좋은 곳으로 가면 먼지나 곰팡이, 꽃가루, 동물알레르기 등을 피할 수 있고 스트레스에 의해 발작을 줄일 수 있지만 자체해결은 안된다네요. 평소에 일회용재사용을 줄이시고 호박잎이나 고춧잎, 토란잎 등을 자주 섭취해주시는 것도 예방효과에 좋습니다! 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