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5건강모음

갑상선암 완치율 높이는 좋은음식 알아봐요

갑상선암 완치율 높이는 좋은음식 알아봐요

 

 

 

생존율과 완치율이 높은 암으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갑상선암인데요. 하지만 15~34세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발병률 또한 지나쳐서는 안되는것도 갑상선암입니다. 비교적 여성의 발병률이 큰 갑상선암은 더욱 효율적인 완치를 위해 식생활도 같이 관리해주시면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갑상선은 목 앞쪽 중앙에 있는 내분비기관으로써, 갑상선호르몬, 칼시토닌 등의 호르몬을 제공합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고, 대사 균형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니만큼, 갑상선암, 혹은 그밖의 갑상선질환 등으로 기능저하가 일어나면 또다른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갑상선에 생긴 혹이나 갑상선 결절 중에서 5~10%는 이후에 갑상선암 진단을 받게 되기도 했는데요. 갑상선암 완치율이 높다고 해서, 좋은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증상을 방치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갑상선암의 예후가 좋은데에는 다른 암보다 종양의 성장이 느린 편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해서 갑상선암 모두가 치료가 수월한 것만은 아닙니다. 병기를 지나쳐 뒤늦게 발견한 갑상선암의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울 수 있지요. 높은 갑상선암 완치율을 얻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갑상선 감사를 해주시면서, 갑상선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은 개선하는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암에 걸리게 되면 초기에는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감이 없지만 점차적으로 멍울이나 덩어리가 커지게 되면 목소리가 쉬고, 음식섭취에도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종양이 유착되는 과정에서 덩어리도 딱딱하게 만져지기 때문에, 이상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갑상선암 검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방사선이나 가족력의 영향을 받아 갑상선암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어서, 가족중 갑상선암 환자가 있다면 갑상선암 완치율을 위해 꾸준히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갑상선 질환을 경험했던 경우에도 암 발병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식생활도 갑상선 기능을 의식하여 고른 식단을 챙기셔야 해요.

 

 

 

 

갑상선암 진단 이후에는 진행 과정을 지켜보면서, 수술로 제거가 가능한 크기일때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갑상선기능저하로 호르몬 생성이 어려울때, 갑상선 호르몬 투여로 체내 호르몬에 균형을 맞춰나가게 됩니다. 또한 요오드 치료 여부에 따라서 식단도 개선해 나가셔야 하는데요. 

 

 

 

요오드 치료 중에는 요오드 함량이 풍부한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를 피하셔야 하고, 항암과 면역개선에 좋은 토마토, 마늘, 양파, 버섯 등의 음식을 골고루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도 가공식품보다는 과일이나 견과류를 챙겨드시면서 발암물질을 억제시키는 효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암 완치율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다면, 더욱 빠른 시기에 완치에 성공하실 수 있을겁니다~!